취하지 않는다. 독자는 스스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을 취한다.
- 구성주의적 관점의 단점 : 텍스트는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극단적인 경우에는 개인의 수만큼 해석이 다양할 수 있다.
출처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신헌재 외, 박이정 )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고전소설인 경우 용어 해설에 어려움이 있는데 한문을 모둠별로 외우게 하고 골든벨을 어느 조가 울리는지 게임 형식을 통해서, 학습을 쉽게 다가가는 교수-학습 활동은 생각해 볼 수 있다. 또, 스피드 퀴즈를 이용한 단어 맞추기 등 대중매체를 이용한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
고전문학 작품을 영상화 해 놓은 소프트웨어들이 부족하여 교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셋째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상과 관련하여 교사가 이러한 수업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정신적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고전소설을 영상화한 자료를 보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다
두 목표 중에 더 포괄적인 것은 시의 감상이다. 시의 표현방법을 아는 것은 시어의 이해, 작가의 의도파악과 더불어 (그것 자체도 목표가 되지만) 시의 감상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감상이 나중에 이루어져야 함에도 수업계획서에는 읽기 중에 감상이 이루어지며 나중에 표현의 방법을 배우고 있다.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
이론 정립과 방법론의 모색이 진행되었고 이는 우리 문학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이제는 이론 찾기에서 한 걸음 나아가 그 이론의 현장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수업 모형의 연구에 나서야 할 때다.
문학 교육의 목표도 단순한 ‘문학작품의 감상과 이해’의 차원에서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
이론은 교사의 역할을 확고하게 정립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➂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지역에서의 협력적 교수학습과정과 비계설정의 개념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에게 강조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정답은 없다. 각자 나름대로 느끼는 대로 배우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느낄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는 것이 이규철 선생님의 문학 수업의 모토라고 한다. 패러디가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전제로 생각해 본다면, '도둑과 경찰', '창문과 걸레', '학생과 선생님' 등 기발한 작품들